게시판

협동조합7월은 협동조합 행사의 달?!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0.08.07 조회수 201

안녕하세요?


대구협동조합지원센터 이상환입니다.


우리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매 회계연도가 마친후 3개월 이내에 정기총회라는 것을 개최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1~3월에 총회들이 많고, 연중에는 이사회 들이 개최됩니다.


어째서인지, 저희 협동조합지원센터는 지난 7월에 다양한 워크숍과 총회들이 있었습니다.



많은 총회의 모습이 있었지만, 이번 호에서는 3가지 총회와 워크숍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1. 원대로부뚜막협동조합의 창립총회


대구 서구 원대동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원대시장과 원대로 가구골목으로 지역주민에게 알려진 곳이기도 하면서! 마을을 기반으로 한 협동조합인 '원대로북카페협동조합'이 자리잡고 있기도 한 곳 입니다.


이곳에서 지역주민들이 협동의 정신과 가치를 가지고 건강한 먹거리를 기반으로 한 도시락 사업을 하고자 모여 저희 협동조합지원센터가 6회에 걸쳐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협동조합의 개념과 가치에서 부터 실체적 설립 지원까지 진행했습니다.


총 24명의 조합원과 함께하는 창립총회 였습니다.


총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1부에서는 발기인과 설립동의자가 서로 인사하고 악수하며 친목도모의 목적인 시간들을 가졌습니다. 사회는 신애경 조합원님께서 원대로 북카페 협동조합에서의 기술을 마음껏 보여주셨습니다.


2부에서는 발기인 대표인 박선순 조합원님께서 의장이 되셔서 본격적인 창립총회의 순서를 진행했고, 총 5명의 임원이 선출되었습니다.


 

앞으로 서구에서 도시락하면 원대로부뚜막협동조합을 기억해주세요!



2. 대구경북로컬푸드협의회 워크숍


2020년 10월 1일부로 시행되는 협동조합기본법에서는 새로운 법인격을 허락합니다. 바로 이종간연합회입니다. 기존 로컬푸드협의회는 생협법 협동조합과 기본법협동조합간의 네트워크로 법인격을 갖추기 위해 사단법인등을 고민했었습니다.


그러나, 연초 이종간연합회의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드리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날 역시, 본격적인 추진에서 하나의 절차로 이종간연합회에 대한 교육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센터는 본 워크숍에서 이종간연합회를 직접 교육하기 보다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제도개선팀의 담당자님을 모시고 교육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강사 섭외 등을 지원했습니다.


 

3. 대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지지난 소식에서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의 움직임에 대해서 말씀드린바가 있습니다.


드디어 창립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재적 설립동의자의 수가 530여명을 넘나들고, 참석자만 350여명,... 지원기관 인생에서 처음으로 창립총회에서 대의원 선출 규약을 통과 시켜본 총회 였습니다.


갈등을 두려워 하지 않는 발기인의 모습이 멋있고 민주적 리더쉽이 무엇인가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총회였습니다.


다양한 계층과 관계기관이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어 주시기도 했습니다. 신용협동조합 중앙회, 쿱차이즈연합회, 대구의료원, 동산의료원 등 의료계와 사회적경제계 할 것 없이 많은 외빈들의 관심속에 창립총회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창립총회 후속작업을 지원기관이 적절하게 지원하여 설립 인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번 의료사협 소식은 개소식으로 만나보게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7월 한달간 다양한 행사들을 3가지만 추려서 알려드립니다.




◈ 협동조합지원센터는 총회에 필요한 자료를 모두에게 공개합니다. 상단 자료실에서 다양한 자료를 자유롭게 활용 하시면 됩니다:D


f016f63c70d38546497e60fec336b417_1597020178_484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