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소식

[마을기업] 2020년, 어려움 속에 첫 발을 내디딘 신규마을기업 소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6 19:06 | 238 | 0

본문

 

ac0cc08aa4ca0bbf3b2e847c49f3b880_1586164 

(대구반려산업협동조합)

 

 

  2020년 새해 벽두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여전히 비일상적인 일상을 보내고 있는 요즘입니다. 달리던 사람도 주저앉고, 준비하던 것이 무색해지고, 비정상이 일상이 되면서 시작이 두려운 날들이지요. 이런 어려움 속에 마을기업의 이름으로 첫 발을 내디딘 기업들이 있습니다.

 

  신규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중구의 아트정거장, 동구의 명품옻골1616협동조합, 달서구의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핸즈나린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행복림, 새벽수라상입니다.

 

 

[지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복합공간 아트정거장’]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자격증과 경력, 학위를 보유한 역량 있는 청년들이 지역에서 직접 예술 관련 일자리를 만들어 활동하는 마을기업입니다. 지역주민들에게 한국무용, 난타, 발레 예술 등을 보다 쉽게, 보다 가까이에서, 보다 집중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청년들의 의지가 대단합니다. 젊은 감각으로 만들어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기대됩니다 :-)

 

 

[다시 태어나는 옻골마을, ‘명품옻골1616협동조합’]

 

  잊혀가는 전통문화를 소생시키고 떠나가는 청년들에게 즐거운 일자리를 내어주고자, 옻골마을 문중 및 지역주민들이 설립한 마을기업입니다. 국가 민속문화재, 문화재자료 등 지역자원이 풍부한 옻골마을을 다시 대구의 명소로 만들고자 한옥스테이, 전통문화체험, 전통차 카페를 운영할 계획이지요. 활용 가능한 자원이 풍부한 이곳에서 마을기업의 품에서 옻골마을이 새로이 태어납니다 :-)

 

 

[두 손으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공예공방, '핸즈나린 협동조합']

 

  두 손으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마을 공예공방입니다. 섬유공예, 도자공예, 가죽, 목공, 라탄 공예 등 흥미로운 교육이 가득하지요. 계명대학교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규방공예, 한지 등공예 등을 진행할 예정이고, 지역의 다문화 주민들에게 전통공예를 교육하면서 소통할 예정이라 합니다. 이미 2015년부터 공방을 운영해오면서, '수공예'를 키워드로 다양한 지역 사업에 참여했는데요, 벌써부터 달서구 마을기업 '마을문화센터솜씨협동조합'과의 반가운 협업 소식이 들려오네요 :-) 

 

 

[성인기 발달장애인들의 독립을 응원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행복림']

 

  학령기 이후의 발달장애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일자리이지요. 성인기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특수교육 교사와 학부모님들이 모였습니다. 일자리뿐만 아니라 여가문화까지 지원하여 보다 넓은 사회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을기업 '우렁이밥상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가게' 등에서 직업체험을 진행하여, 사회적 경제조직들과의 네트워크도 이미 끈끈합니다 :-)

 

 

[반찬 배달을 통해 고독사가 없는 세상을 꿈꾸는, '(주)새벽수라상']

 

  그야말로 아파트 하나가 그 자체로 마을기업입니다. 동대표, 선거관리위원회, 통장, 아파트 관리 직원, 입주자 대표 등 아파트 단지의 문제를 주민들 스스로 해결하고자 각종 공동체 사업을 진행해온 마을기업입니다. 2019 대구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인큐베이팅 지원사업 '소셜드리머즈'에 선정되기도 했지요. 새벽 반찬 배달로 수익창출을 하고,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주 2회 무료 반찬 배달을 하면서 고독사 없는 세상을 꿈꿉니다. 그다음 단계요? 고독한 그들이 다시 사회와 소통하는 것 :-)

 

 

[반려동물도 행복하고 너도나도 행복한 지역을 만들어가는 대구반려동물산업협동조합’]

 

  인구가 많은 만큼반려동물도 많고반려인도 많은 달서구. ‘펫티켓’ 교육 확산을 통해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을 예방완화하고자 청년들이 모였습니다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반려동물산업'과 '펫티켓'을 화두로 점점 더 많은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있는데요이미 반려인들을 대상으로 펫티켓을 교육하고반려동물산업과 관련된 직업교육을 진행하면서 역량을 펼치고 있는 기업입니다 :-)

 

 

  2020년, 94개의 마을기업이 저마다의 역량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구마을기업은 어느덧 100개소를 바라보고 있지요. 마을기업의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가치가 골목 골목 스며들길 바라며, 어려움 속에 첫 발을 내디딘 신규마을기업들을 힘껏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