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기업별 맞춤 사회적가치지표(SVI) 컨설팅 진행
사회적가치지표(SVI, Social Value Index)란?
○ '사회적가치'란, 경제적 회계로 측정할 수 없는 공공의 이익과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를 의미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공익의 실현"을 의미
○ 사회적가치지표(SVI)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 하는 것을 통해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와 그 영향을 보다 종합적·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지표
○ 다양한 사회적경제 분야 지원사업의 기업 선정과정에서 참여하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 수준을 파악하여 활용 및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된 지표
SVI는 총 14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성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사회적 성과’ 관점은 조직미션, 사업활동, 조직 운영 등에 대하여 평가
* 사회적 미션의 관리, 주 사업 활동의 사회적 가치, 사회적 경제 생태계 구축 노력, 이윤의 사회목적 재투자, 운영의 민주성, 근로자 지향성 등
- ‘경제적 성과’ 관점은 기업의 종합적인 재정성과에 대하여 평가
* 고용창출 및 재정성과, 노동성과 등
- ‘혁신 성과’는 기업의 혁신 노력 및 성과에 대하여 평가
* 기업 활동에서의 혁신성
현재는 일자리창출지원사업, 사업개발비지원사업 신청시 SVI 일부 지표를 측정하여 심사에 반영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전체 지표 측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기업별 맞춤 SVI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